컨텐츠시작

진료과/의료진찾기

Home > 진료과/센터 > 진료과
  • 진료과안내
  • 전문분야소개
  • 진료일정/예약/상담
게시물 보기
허파에 바람 들어갔다구요?
등록일 2007.05.14 조회수 2390


키 크고 마른 남자는 기흉에 주의하세요!
폐는 정상적으로 두 겹의 흉막에 의해서 둘러싸여 있다. 이 두 겹의 흉막 사이에는 흉수가 있으며, 공기는 없는 것이 정상이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폐에서 발생한 공기주머니가 흉막 쪽으로 터지면서 흉막 안으로 공기가 새 들어가 폐의 일부분이 쭈그러드는 것이 기흉이다. 기흉은 마르고 키가 큰 남자 그리고 흡연자에서 더 흔하다.

기흉은 원인은 무엇인가요?
기흉의 종류는 원인에 따라서 다르게 분류한다. 가슴을 다쳤을 때 생기는 외상성 기흉이 있고 다치지 않고 저절로 생기는 자발성 기흉이 있다. 자발성 기흉의 가장 흔한 원인은 폐첨부의 소기포(작은 공기주머니)의 파열이다. 하지만 작은 공기주머니가 왜 파열이 되는지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기존의 폐질환을 앓은 후 기흉이 생길 수 있으며,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으로 인해 기흉이 발병할 수도 있다.

심장을 압박할 수도 있으니 주의! 또 주의!
기흉의 증상은 가슴이나 어깨부위의 통증이 가장 흔하고, 호흡곤란, 각혈 및 기침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드물게 흉막 내의 공기압력이 높아져서 심장을 압박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수분 내에 생명을 잃을 수도 있으므로 즉시 응급조치를 받아야 한다.

비디오흉강경수술로 간단하게 처치!
기흉이 생기면 숨이 차므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고 대개는 입원해서 치료를 받게 된다. 흉막강에 공기가 조금 차면 그대로 두어도 공기가 흡수되기도 하며, 주사바늘을 넣어 공기를 빼내거나 튜브를 흉막강에 넣어 공기를 뺀다. 기흉 환자 중 일부는 수술을 해야 한다. 수술 방법은 가슴을 째고 수술을 하는 개흉술과 가슴을 조금만 절개하고 관을 넣어서 수술하는 비디오흉강경수술이 있다. 비디오 흉강경 수술법은 가슴에 약1cm 정도의 작은 구멍을 통해 수술을 함으로써 수술시간 및 회복기간이 짧고, 혈액손실 및 통증이 적어서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며, 상처가 적고 흉터가 거의 없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자발성 기흉은 수술을 하지 않으면 재발율이 50% 정도로 재발이 흔한 질병이다. 따라서 기흉이 재발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 가급적 금관악기의 연주는 피하고, 담배는 반드시 끊어야 한다.



- 차병원보 2007. 5월호 -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