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진료과/의료진찾기

Home > 진료과/센터 > 진료과
  • 진료과안내
  • 전문분야소개
  • 진료일정/예약/상담
게시물 보기
소아사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등록일 2014.01.23 조회수 3000

 

소아사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부모님 관심 필요, 치료시기 놓치면 평생을 후회~~~~

 

소아사시 환자의 경우 사시 때문에 돌아간 눈은 사용하지 않게 되어 시력발달이 되지 않고 약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사시의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소아사시란?

소아사시(斜視)는 선천적으로 양쪽 눈의 정렬상태가 똑바르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눈을 움직이는 근육(동안근)이 균형을 이루지 못해 정면을 볼 때 한쪽 눈동자는 가운데에 있어서 정면을 바라보지만, 다른 쪽의 눈동자는 눈의 안쪽 또는 바깥쪽에 있어 정면을 보지 못하고 있는 경우를 말 합니다.

 

소아사시의 종류?

√ 간헐외사시 : 아이가 아플 때, 피곤할 때, 잠이 올 때, 텔레비전을 오래 보고 있을 때 한 눈이 바깥쪽으로 가서 초점을 잃은 눈이 됩니다. 간헐외사시 환자의 대부분은 밝은 햇빛 아래에서 한 눈을 찡그리거나 감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이 모두 사시인 건 아니지만 확인을 위해서 안과진료를 꼭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70-80% 정도가 좋은 상태를 유지하지만 재발될 수도 있습니다.

√ 조절내사시 : 1-3세의 아이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눈이 몰렸다 괜찮아졌다 하는 시기를 거칠 수 있지만 점점 내사시가 심해집니다. 이런 아이들은 굴절이상으로 원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료법은 눈에 꼭 맞는 안경을 쓰는 것 입니다. 내사시가 발생한 후 안경을 쓸 때까지 기간이 짧을수록 결과가 좋습니다. 눈을 바르게 유지해 주지 않으면 두 눈을 동시에 쓸 수 있는 기능을 잃게 됩니다.

√ 영아내사시 : 생후 6개월 이내에 발생하는 내사시로, 가능한 빨리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늦어도 만 2세전에 수술을 해야 예후가 좋기 때문입니다.

√ 선천상사근마비 : 아이가 늘 머리를 기울이고 있다면 사시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머리를 반대쪽으로 억지로 기울이면 흔히 한쪽 눈이 심하게 위로 올라갑니다. 치료방법은 수술입니다.

 

소아사시의 치료?

치료 목적은 첫째는 시력의 보존, 둘째는 눈의 위치 교정, 셋째는 양안시의 회복으로 두 눈을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사시를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사시인 눈은 시력이 저하되어 약시가 되거나, 물체를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시는 조기발견과 진단이 중요합니다. 사시의 치료는 사시의 종류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므로 사시 전문 안과 의사의 상담으로 어린이에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차의과학대학교부속 구미차병원  안과  황 보 성 교수)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