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진료과/의료진찾기

Home > 진료과/센터 > 진료과
  • 진료과안내
  • 전문분야소개
  • 진료일정/예약/상담
게시물 보기
성 기능장애와 발기부전 바로알기
등록일 2014.01.24 조회수 2837

  

 

남성갱년기 바로 알기,

남성갱년기 성기능장애와 단순 발기부전 치료는 구분해야

정신건강의학과 협진, ONE STOP진료로 조기 치유

 

구미차병원 비뇨기과 남성갱년기클리닉에서는 정신건강의학과와 유기적인 협진시스템으로 남성갱년기에 위축된 정신적, 심리적 진단과 치료까지 동시에 이루어지는 ONE STOP 진료가 조기 치유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남성갱년기는 누구에게도 올 수 있다

남성갱년기는 중년 이후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정상 이하로 감소하여 나타난다. 테스토스테론은 주로 남성의 고환에서 생산되며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 의식, 욕망, 정신상태를 조절하는 중요한 호르몬으로 남성다움과 남성의 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노화와 잘못된 생활습관이 원인

2004년도 한 대학병원 비뇨기과에서 450여명에 대한 남성갱년기장애 무료검진 결과에 의하면 약 60%이상이 갱년기를 겪고 있었다. 가장 중요한 원인은 나이가 들면서 뇌의 시상하부와 고환기능 저하로 남성호르몬의 생성 및 분비가 줄면서 나타나게 되며, 그 외 운동부족, 지나친 음주와 흡연, 간기능 이상, 동맥경화증, 비만증, 심한 당뇨병, 심근경색증, 고혈압, 호흡기질환 등의 만성질환도 남성호르몬 분비를 감소시킨다. 과도한 흡연과 스트레스를 받으면 같은 연령의 건강한 남성에 비해 남성호르몬 생산이 15% 이상 감소하게 된다.

 

성기능장애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

대표적인 증상은 성욕감퇴와 발기부전이 동시에 나타나는 성기능장애이다. 40세 이후부터 나타날 수 있는 이런 증상에 남성들은 크게 당황하고, 뭔가 잘못된 것이 아닌가 하여 심한 경우에는 우울증에 빠지기도 한다. 이러한 정서적 심리적 불안정이 성기능장애를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다. 이와 함께 만성피로, 안면홍조, 발한 등 전신증상과 우울증, 막연한 불안감, 기억력 감퇴, 불면증 등 신경 증상이 나타난다, 골다공증, 고지혈증, 복부비만증 등의 증상도 보인다. 특히 남성이 가장 크게 느끼는 것은 성욕과 발기력의 감소로 성생활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남성갱년기 성기능장애와 단순 발기부전 치료는 구분해야

단순 발기부전은 발기부전치료제를 복용하면 상당수에서 효과가 나타난다. 하지만, 남성갱년기 성기능장애는 단순 발기부전에서처럼 발기부전치료제의 효과가 기대만큼 크지 않다. 남성갱년기 성기능장애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부족으로 성적인 관심 자체가 사라지기 때문이며 이는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성기능개선, 신체기능회복, 근력증가 효과가 있는 남성호르몬 보충요법과 함께 발기부전치료제를 복용하면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차의과학대학교부속 구미차병원  비뇨기과  김 건 남 교수)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