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진료과/의료진찾기

Home > 진료과/센터 > 진료과
  • 진료과안내
  • 전문분야소개
  • 진료일정/예약/상담
게시물 보기
수술없이 신속하고 편리한 요로결석 치료법
등록일 2014.02.06 조회수 3351

 

구미차병원 비뇨기과 요로결석

“최신 체외충격파쇄석기”로 수술 없이 해결통증 없이,

신속, 편리한 치료로 환자만족도 높아

 

순간적으로 숨을 못 쉴 만큼,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 이리 저리 눕고 앉아도 참을수 없이 식은땀만 줄줄 흘리며, 기어 다녀야 할 지경이 쭈~우욱, 그 누구도 모르는 요로결석의 통증”

 

비뇨기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구미차병원의 경우 1일 외래 평균 20여명), 청장년층에 많이 나타나는 요로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의 요로에 생긴 돌을 말하며, 요석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소변 흐름의 장애와 이로 인한 통증, 요로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식생활의 서구화와 생활수준 향상으로 증가추세에 있다. 특히 30-50세 사이 활동적인 시기에 요로 결석이 잘 생기며, 남자보다 여자가 2배가량 요로결석이 많이 생기고, 계절적으로 탈수 현상이 많은 여름철에 겨울철보다 3배정도 높게 발병한다.

 

요석의 위치에 따라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나, 통증과 혈뇨가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다. 통증은 갑자기 칼로 찌르는 듯한 격심한 동통이 옆구리나 측 복부에서 생겨 하복부나 대퇴부로 방사되고, 자세를 어떻게 바꾸어도 참을 수 없어서 이리저리 식은땀을 흘리며, 기어 다닐 지경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동통을 몇 분 또는 몇 시간 계속되다가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기도 하는 간헐적 형태를 보인다. 이런 요석은 자연배출법, 체외충격파쇄석술, 요관경하배석술, 경피적신쇄석술, 복강경 및 개복 수술을 통해 치료하는데, 일차적인 치료법인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선택하는 것이 최근 요로결석 치료의 경향이다.

 

구미차병원에서 근래 도입한 “체외충격파쇄석기”는 세계적으로 인증된 비수술적인 최신 장비로 장점은 ①시술시간이 짧고, 시술 후 1시간정도면 정상 활동이 가능하다 ②시술시 통증이 적고, 치료 성공률이 높다 ③신체적 위험과 합병증. 후유증이 적어 매우 안전하고 간편하게 치료할 수 있다 ④임산부 및 심한 출혈성 질환을 제외한 모든 환자에게 안전하게 시술할 수 있다. 요로 결석은 재발율이 50%에 이르므로 치료와 함께 예방책이 필요하여, 주기적으로 재발 여부 확인검사, 충분한 수분 섭취, 요로 감염 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구미차병원 김 건남과장은 “비교적 작은 결석은 2~3리터 이상의 충분한 수분 섭취로 자연 배출이 가능하나, 자연배출이 어려운 결석의 경우 체외충격파와 쇄석술등의 치료가 필요하다. 결석의 생성을 예방하기 위하여 평소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며, 과도한 염분 및 육류의 섭취를 줄이고, 과일이나 야채 등 구연산 함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권장한다.   문의처 : 비뇨기과 054) 450 - 9664. 체외충격파쇄석실 054) 450 - 9668

 

                                                      차의과학대학교부속 구미차병원  비뇨기과  김 건 남 교수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