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Home > 고객서비스 > 뉴스&공지 > 공지사항
강남차병원 공지사항입니다.
게시물 보기
구미차병원 김준철 교수팀 "AST-120이 보행속도와 삶의 질 향상에 도움"
등록일 2022.01.10 조회수 244

구미차병원 김준철 교수팀 "AST-120이 보행속도와 삶의 질 향상에 도움"

- AST-120이 만성콩팥병 환자의 근육 건강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만성콩팥병 환자의 근감소증에 대한 훌륭한 국내 연구 자료
- 국제학술지 ‘악액질·근감소·근육저널(Journal of cachexia, sarcopenia and muscle)’에 연구결과 발표

차의과학대학교 부속 구미차병원 신장내과 김준철 교수팀은 구형협착탄 레나메진AST-120 (이하 AST-120)이 만성콩팥병(CKD) 환자의 근육 건강과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AST-120 사용 군에서 근감소증 구성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보행 속도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김준철 교수팀은 2018년 11월 11일부터 2020년 6월 16일까지 150명의 만성콩팥병 3~5기 환자를 대상으로 48주 동안 기본적인 혈액검사 및 근감소증 관련 요소 측정치(근육량, 근력 및 신체 수행능력 지수)에 대한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항목들을 모두 포함하여 비교·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는 근감소증 분야 논문들 중에서 가장 권위 있는 악액질·근감소·근육 저널(Journal of cachexia, sarcopenia and muscle)에 게재됐다.(IF 12.910)

연구 참가자는 AST-120 투여군과 비투여군 두 그룹을 각각 1:1 비율로 무작위 배정되었고, 측정은 24주마다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로 두 그룹 간의 걸음 보행 속도 차이를 부차적인 요소로써 근육량, 근력, 건강 관련 삶의 질을 관찰하였다.

AST-120 투여군의 삶의 질 지표 중 신체 통증, 활력 및 인지 기능 부분이 개선된 반면, 비투여군에서는 사회적 관계 상태와 신장병 관련 영향 부분에서 악화 소견을 보였다.

AST-120 사용이 만성콩팥병 환자의 걸음걸이 속도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 보여준 의미 있는 결과들이 도출되었으나 통계적, 그리고 임상적 의의를 가지기 위해선 더 많은 수의 대상 환자들과 더 긴 연구 기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AST-120를 사용하여 근감소증에 대한 효과에 대한 연구는 동물 실험 결과만 있었으며, AST-120을 실제 만성콩팥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 및 논문 출간은 이번 연구가 학계 최초이다.

김준철 교수는 “만성콩팥병 환자의 근감소증에 대한 치료를 위한 AST-120 사용 관련한 우리의 첫 연구 논문을 시작으로 국내·외에서 더 활발하게 관련 연구들이 시도되고 만성콩팥병 환자의 근감소증이 극복되어 삶의 질 향상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구미차병원 신장내과 김준철 교수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