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자궁근종이란

자궁 근종이란 자궁의 근육층을 이루고 있는 평활근에서 생긴 암과는 상관없는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35세가 넘은 여성의 약 20%는 크거나 작은 근종을 자궁에 가지고 있을 정도로 여성 혹 중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합니다. 제왕절개와 함께 여성에서 개복수술을 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젊은 여성에서도 상당한 발생 빈도를 보이나 30세부터 발생이 많아지기 시작하여 35-45세에 가장 많이 생깁니다. 난포 호르몬의 영향을 받으며 폐경기 후에는 대개 줄어들거나 생기지 않습니다. 드물게는 사춘기 소녀에서도 생깁니다.

자궁근종이 자신에게 있는지조차 모르고 있다가 증상이 있고 나서야 비로소 자궁근종으로 진단되는 경우도 허다하고 근종의 크기가 작은 경우는 평생 모르고 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비록 암은 아니지만 크기에 따라, 또 몇 개가 있는가에 따라, 근종이 생긴 위치에 따라 크고 작은 문제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하여 가능한 조기 발견하고 적절한 시기에 조치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 자궁 근종의 크기
다양한데 아주 작아서 현미경이나 초음파로 겨우 보이는 것 또는 눈으로 겨우 확인되는 아주 작은 것부터 만삭 자궁처럼 커서 10-20 Kg이 넘는 것도 있습니다.

▣ 자궁 근종의 발생 장소
주로 여성 호르몬의 작용을 받는 근육이 많은 자궁 체부에서 주로 생기며 자궁 경부에서도 생기지만 그 외에 난소, 질, 외음부, 자궁 주변 조직 등에서도 생깁니다.

▣ 자궁 근종의 원인
자궁 근종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불분명합니다. 그러나 근종이 자라기 위해서는 에스트로젠이 필요하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종은 인체가 에스트로젠을 더 많이 생산하는 시기인 임신기에 더 크게 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에스트로젠 수치가 떨어지는 폐경기에는 근종의 크기가 대개 줄어듭니다. 따라서 폐경 후에 근종 치료를 요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

관련뉴스
관련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