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허리의 구조

 허리는 뼈와 인대, 근육, 신경, 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한 힘과 유연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부분 요통의 원인은 그리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척추가 모든 신체운동의 중심이기 때문에 약간의 손상에도 큰 통증과 불편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척추는 블럭 모양을 한 24개의 척추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래 부분은 골반의 넓은 부분에 걸쳐져 있고 차곡차곡 쌓여서 윗부분은 두개골로 덮여 있습니다. 각각의 척추뼈 사이에는 디스크라고 불리는 쿠션이 있어서 척추뼈의 충격을 흡수하고 척추를 유연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강한 탄력을 가진 인대가 모든 척추뼈와 디스크를 단단하게 연결하여 열을 맞추고 있습니다. 근육은 건이라고 하는 고무처럼 탄력 있는 조직에 의해 척추뼈에 붙어있는데, 수축과 팽창에 의해 상체와 허리의 움직임을 만듭니다.

또한 척추는 척수(spinal cord)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척수란 뇌에서부터 척추뼈 안의 좁은 관을 따라 내려와 있는 중추 신경으로서, 뇌와 말초신경 사이를 연결하고 있으며 자극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척추는 그림과 같이 5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골반의 바로 위에 있는 요추(lumbar) 부분이 허리의 가장 유연한 부분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요통을 호소하는 부위입니다. 이유는 등의 가장 아래 부분에 위치하여 상반신의 무게와 수행하고 있는 일의 무게를 견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윗부분보다 더 비틀어지고 구부러지기 때문입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