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정상적인 난소의 기능

가임 여성의 난소는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이라고 하는 두 호르몬을 혈관으로 분비합니다. 이 두 가지 호르몬은 자궁내막이 수정란을 정착시킬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뇌의 바닥에 자리잡고 있는 뇌하수체는 또 다른 호르몬의 이름인 난포 자극 호르몬(Folicle stimulating hormone, FSH)과 황체형성 호르몬(Luteinizing hormone, LH)을 통해 난소의 호르몬 분비와 배란에 영향을 줍니다.

FSH와 LH가 분비되고 나면 미성숙한 난자를 포함하고 있는 난포가 난소내에서 발달하게 됩니다. 난포가 커지면 보다 많은 양의 에스트로젠을 분비하고, 충분한 양의 에스트로젠이 분비되고 나면 뇌하수체는 더 많은 양의 LH를 분비하여 난포가 난자를 분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이 배란 과정입니다.

만일 난자가 정자와 수정하지 않거나 자궁 내막에 착상되지 않는다면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의 분비가 배란 후 약 2주후부터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에스트로젠과 프로제스테론 분비가 감소함에 따라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월경입니다.

주기적인 뇌하수체의 FSH와 LH분비는 철저히 조절되지만 쉽게 깨지기도 합니다. 만일 뇌하수체가 적정한 양의 FSH와 LH를 분비하지 않는다면 배란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주기는 깨질 수도 있습니다.

배란하지 않는 일부의 여성에게선 자궁내막은 에스트로젠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자극이 되지만, 자궁내막이 떨어져 나오기에 충분한 프로제스테론이 분비되지 않아 결국 불규칙하거나 과다한 양의 출혈이 일어나게 됩니다. 만일 에스트로젠에 의해 자궁내막이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비정상세포가 자궁 내막에서 자라난 결국 자궁 내막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

관련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