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자궁 밖 임신이란

자궁 밖 임신이란, 자궁 내막이 있는 자궁 체부 안쪽 표면 이외의 곳에 수정란이 착상한 상태입니다. 즉 태아가 정상적으로 자라고 출산할 수 없는 위치에 임신 된 상태를 말합니다.

▣ 위치 분류
1. 난관 : 난관에 착상된 상태를 말합니다. 대부분의 자궁 밖 임신이 이곳에 되며 대부분은 난관의 끝에서 조금 안쪽인 팽대부에 생깁니다.
2. 자궁각 : 난관이 자궁과 연결되는 자궁 부위
3. 난소 : 난소 내부
4. 자궁 경관 : 자궁의 입구 부위
5. 복강 : 복막에 착상됩니다. 장, 간장, 비장 등에도 착상될 수 있습니다.
6. 광인대(廣靭帶) : 자궁 옆쪽에 있는 앞 뒤 복막층 사이로 복강 임신과 비슷합니다.
7. 기형 자궁 임신 : 자궁 안이므로 엄밀히 말해 자궁밖임신은 아닙니다. 그러나 밖으로 통하지 않거나 잘 자라지 못한 자궁에 임신이 되면 자궁밖임신과 같이 취급됩니다.
8. 간장, 비장 임신 : 간이나 비장에 임신 되면 수술해 보아도 골반에서는 찾기 어렵습니다. 임신 반응 검사는 양성으로 나오고 자궁 안이나 난관 등 초음파로 볼 수 있는 곳에 임신이 없을 때 매우 드물지만 비장 임신까지도 생각합니다.

▣ 부위별 빈도
자궁밖임신은 난관 팽대부에 68%, 난관 협부 17%, 난관채 부위 10%로서 난관에 생기는 것이 약 95%로 대부분입니다. 그 외에는 자궁각 임신 2%, 자궁 경관 임신 0.7%, 난소 임신 0.5%, 복강 임신 0.1%, 기타의 순입니다.

 
- 그림1. 자궁 밖 임신의 위치분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