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집게 분만

기계 분만 방법 중 하나로 쓰이는 겸자(鉗子)는 쇠로 만들어진 집게 같은 기구로서 영어로 forceps나 한문으로 鉗(겸)은 집게라는 뜻입니다. 분만 겸자는 태아 머리를 감싸 잡을 수 있는 큰 집게로 태아가 잘 나오지 못하면 겸자로 머리를 집어서 잡아당기는 분만 방법을 과거에는 부작용이 많았던 제왕절개를 피하려고 많이 썼습니다. 요즈음은 태아 머리가 중골반을 완전히 통과하고 하골반 통과를 빠르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쓰이기 때문에 과거보다 줄었습니다.

▣ 사용 조건
1. 자궁 문이 완전히 열려야 합니다.
2. 양막은 터져야 합니다.
3. 정상에서 태아는 산모의 뒤를 쳐다보는 자세로 나오므로 이런 자세에 두고서 겸자로 머리를 잡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옆을 보고 있으면 다칠 위험이 있으므로 손으로 태아 머리를 돌려서 좋은 위치에 올 수 있을 때 합니다.
4. 태아 몸이 옆으로 있으면 겸자로 태아 얼굴이 잡히므로 금기증입니다.
5. 고개를 뒤로 많이 젖히고 얼굴을 가장 아래쪽으로 하고 내려오는 안면위라도 태아 몸의 앞뒤가 산모와 같은 방향으로 있으면 즉 태아의 턱이 산모의 앞쪽으로 향해 있다면 할 수 있습니다. 하골반에서는 산도가 아래 앞쪽으로 향하기 때문에 태아 머리를 겸자로 잡아서 턱이 나올 때까지는 아래쪽으로 그 후에는 산모 앞쪽으로 당기면 태아 머리가 앞으로 숙여지므로 나올 수 있습니다.

▣ 집게 분만의 장점
다음에 설명하는 흡입 기구와 비교할 때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태아 머리의 말랑말랑한 부위인 윗부분에 기구를 부착하는 것이 아니고 태아 머리 중에서 단단한 부위인 턱뼈나 광대뼈의 옆과 옆 머리에 기구를 부착하므로 태아 뇌에 힘이 덜 가는 편입니다.
2. 흡입 기구보다 강한 힘을 작용시킬 수 있습니다.

▣ 집게 분만의 단점
1. 이 기구를 잘 쓰려면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2. 두껍지는 않지만 기구가 질을 통해서 때로는 자궁 속까지 들어가므로 그렇지 않아도 좁은 산도에서 공간을 차지합니다.
3. 단단한 기구로 산도에 상처가 나기도 하지만 태아의 머리나 얼굴이 기계에 눌려서 상처가 나거나 얼굴 옆쪽으로 나오는 안면신경이 다칠 수 있습니다. 머리에 큰 압력이 가해져서 뇌 손상 등 큰 문제점이 일부 있어 힘을 무리하게 작용시키면 위험합니다.
4. 태아가 옆을 보고 있으면 겸자가 얼굴을 당기게 되므로 할 수 없습니다.
5. 기구가 자궁 속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자궁 문이 다 열리지 않으면 할 수 없습니다.

관련뉴스
관련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