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월경 곤란증

월경과 같이 또는 직후에 시작되어 월경 기간 내내 계속되거나 일시적으로 생기는 통증을 포함한 모든 이상 증상을 말합니다. 배란된 후에 나오는 배란성 월경에는 월경이 나오기 전에 생기는 월경 전 증후군과 월경이 나오면서 생기는 월경통을 많은 여성이 경험합니다. 대개는 가벼운 경련성 통증으로 월경이 시작되면 없어져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여성의 50%는 상당한 월경 곤란증을 현재 또는 과거의 경험으로 가지고 있으며, 이들 중 적지 않은 여성이 매달 하루나 이틀정도 정상적인 활동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인을 찾기 어려워 진통제를 쓰는 등 대증요법으로 일시적인 해결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월경 곤란증의 시기
시작 시기는 월경일을 기준으로 월경 전 1주일부터 월경 후 1-2일로 다양합니다.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 곳으로는 유방, 허리, 아랫배로 유방 불편감이 가장 많습니다. 초경 때부터 느끼는 여성도 많으나 상당한 월경통은 초경 후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많이 동반되며 이러한 현상은 배란이 주기적으로 되는 것과 관련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약 30%는 6개월쯤이면 없어지고 약 25%는 1-3년간 지속되나 일부는 오래도록 계속됩니다.

▣ 월경 곤란증의 증상
약간의 불안감이나 우울감, 유방 불편감, 하복통, 요통, 골반통 등 외에 짜증, 움직이기 싫음, 신경증, 복부 팽만, 몸이 무거움, 냉의 증가, 위장 장애, 소변을 자주 봄, 어지러움, 피로, 두통, 전신 권태감, 몸살기, 현기증, 여드름, 물을 많이 먹음, 메스꺼움, 구토, 관절통, 신 것을 많이 먹음, 눈이 침침함, 축농증 등 다양한데 짜증나고 움직이기 싫은 마음이 가장 많습니다. 열이 올라오는 듯 느끼지만 실제로 열이 나지는 않으므로 체온 재 보아서 열이 나면 다른 병이 생겼는지 봐야 합니다.

▣ 월경 곤란증의 분류
▶ 경련성
자궁 수축으로 생기는데 약 20분 간격으로 진통과 같은 통증이 주로 자궁과 난소의 신경 분포와 비슷하게 골반, 허리, 대퇴부의 안쪽에 주로 통증을 느낍니다.

▶ 울혈성
골반 혈관 확장과 혈액 순환 장애로 생기는데 골반 장기 울혈증이라고도 합니다. 하복부에 계속적이고 묵직한 통증이 있으며 월경 전 증상으로 많이 나타나는데 대개는 월경이 시작되면서 증상이 없어지지만 월경통을 동반할 때에는 월경 첫날에 통증이 많습니다.

▶ 폐쇄성
월경 혈액이 밖으로 잘 빠져나가지 못해서 생기는데 대개 자궁의 혹 특히 자궁 선근종이 있을 때 잘 생기며 어떤 원인으로 인한 자궁 경관 폐쇄 등 기질적 질환으로 인한 이차성 월경통입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