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급성 자궁 경부염

급성 자궁 경부염은 자궁 경부가 붓고, 붉어지고, 점액성의 농이 자궁 경부에서 나오며 때로는 출혈도 됩니다. 급성 화농성 골반염을 일으키는 대장균이나 임질균은 급성 증상이 잘 생깁니다. 점액성 농이 나올 때는 클라미디아가 나오기도 합니다.

헤르페스는 외음부에서 주로 증상을 일으켜서 문제가 됩니다. 자궁 경부에서는 얕은 궤양을 형성하는데 증상으로 확진하기는 어렵고 특수 배양 검사를 해야 합니다. 암검사에서 세포의 형태를 보고 헤르페스나 곤지름 감염 가능성을 진단하기도 합니다.

▣ 급성 자궁 경부염의 증상
병이 자궁 경부에 국한되었을 때는 열 같은 전신 증상은 잘 생기지 않습니다. 주증상은 냉이 많아지거나 냄새가 나는 것인데 심하면 고름 같은 냉이 나옵니다. 균이 골반으로 파급되어 급성 화농성 골반염이 되면 열이 나고 몸살기가 생기며 하복통이 심해집니다.

▣ 배양 검사
세균 감염이 있는 급성 자궁 경부염이 있다고 진단하고 약물 치료 여부를 결정하려면 세균 배양 검사를 통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심한 증상이 있거나 눈으로 보아서 급성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많다고 여겨지면 배양 검사를 통해 원인균을 밝히고 효과가 좋은 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증의 초기 증세가 있을 때 치료를 소홀히 하면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염증 가능성이 있으면 일단 배양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가능성 있는 원인에 대하여 치료하고 검사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라서 치료 방법 및 항생제를 다시 결정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