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자궁 내막 증식증의 원인

자궁 내막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증식하는 질환입니다. 월경불순이 있는 여성에서 잘 생기는 병으로 월경량이 많고 부정 출혈 증상을 일으킵니다. 기능성 자궁 출혈이 있을 때 가끔 볼 수 있는 구조적 변화입니다. 월경이 오지 않아 자궁 내막이 떨어지지 않고 오랫동안 난포 호르몬만 작용하면 잘 생깁니다.

이 질환이 중요한 이유는 △ 비교적 자주 생긴다 △ 비정상 자궁 출혈로 빈혈이 잘 생긴다 △ 배란 장애 때문에 불임 원인이 될 수 있다 △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과 관련되는데 난소에서 이 호르몬이 나오는 혹이나 질환과 관련있다 △ 자궁 내막암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자궁 내막 증식증의 원인
자궁 내막은 난포 호르몬에 의해 증식하고 황체 호르몬에 의해 안정됩니다. 그러므로 난소 기능 이상이나 난소의 혹 등으로 난포 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또는 많이 만들어지면 자궁 내막은 과도하게 자랍니다. 이에 더하여 배란 장애로 황체 호르몬이 나오지 않아서 월경이 나오지 않으면 자궁 내막이 떨어지지 않고 계속하여 자라게 됩니다.

난포 호르몬 증가와 관련이 있는 자궁 내막 폴립, 자궁 근종, 자궁 선근종이 때때로 자궁 내막 증식증과 동반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에서 난포 호르몬을 오랫동안 주어서 발생되기도 합니다.

배란 장애가 가장 잘 생기는 나이는 초경 시작 후 얼마 동안과 폐경이 되기 전이므로 이 나이에 자궁 내막 증식증이 많이 생깁니다. 중년 여성에서도 가끔 문제가 되며, 드물지만 폐경기 이후의 노령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배란 장애가 있는 불임 환자에서 잘 생깁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

관련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