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코의 구조와 기능

코는 비강과 부비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강은 양쪽 콧구멍 안쪽에서부터 목젖 뒤 비인강까지의 넓은 공간을 말하며, 부비동은 비강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개의 공기주머니를 말합니다.

코는 호흡작용에 있어 중요하고 특수한 기능을 하고 있으며 냄새를 맡으며 말을 할 때 인두, 구강, 비강을 통하여 공명하므로써 특유한 음색을 나타내는 데 관여합니다.

비강의 외측 벽에는 비갑개라 불리는 상,중,하 3개의 콧살이 있으며 비갑개 점막에는 모세혈관과 분비선이 풍부해서 바깥 공기가 비강을 통과할 때 적당한 습도가 주어지고 온도도 체온에 가깝게 높아져서 폐로 들어가게 됩니다.

점막의 상피에는 섬모가 마치 융단과 같이 깔려 있고 섬모는 일정한 방향으로 운동하여 점액층에 포함된 작은 먼지나 세균을 인두로 운반하므로 비강은 공기정화장치를 갖춘 에어컨디셔너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가습 및 정화작용을 위해 하루에 분비되는 콧속의 점액량은 1000cc나 되며 콧속의 이 점액은 공기 중에 섞여 있는 미세한 먼지나 티끌, 미생물 따위를 붙잡아 가래로 내보내거나 위속으로 흘러 들여 보내 살균시킵니다.

코의 겉 모양은 뭉툭하지만 4천가지나 되는 냄새를 판명할만큼 예민하고 섬세하며 예민한만큼 역치에 쉽게 도달하여 자극이 강화되어야 냄새를 느끼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차케어스.com 의료정보팀

관련뉴스
관련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