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난소암의 원인

자궁암이나 유방암은 조기 발견 방법이 발달되었으며 사회 경제적 여건이 좋아지면서 조기 발견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반면 난소암에 대하여는 초기 증상이 애매하며 초음파검사로 난소 혹이 있는가 하는 것을 보고 피검사로 가능성을 보는 외에 간단하고 정확한 조기 진단법이 별로 없는 실정입니다.

▣ 난소암의 중요성
난소암은 발생 빈도가 자궁암보다 높지 않은 편입니다. 그러나 모든 나이의 여성을 위협하면서 여성이 암으로 사망하는 큰 이유 중 하나인데 5년 생존율이 30%밖에 되지 않습니다. 난소암은 갱년기나 폐경기 여성이 많이 걸리는 질환으로 50-59세가 호발 연령이지만 임신을 하는 연령층에서도 난소암 발생은 적지 않습니다.

▣ 난소암의 발생 원인
다른 암에서도 그러하지만 난소암의 원인은 알지 못하는데 양성 난소 혹에서 생기기도 하며 처음부터 암으로 시작하기도 합니다. 선진국이나 도시 여성에서 발생이 많은 것으로 보아서 환경이나 식습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유전적 원인도 일부 난소암에서는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모든 난소암 환자의 95%에서는 가족 병력이 없어서 대부분 유전 관계를 규명하기 어렵습니다.

같은 여성에서 난소암과 유방암은 상관 관계를 보이는데 유방암이 생기면 난소암이 생길 가능성이 두 배 높아지고 난소암이 있으면 유방암이 생길 가능성이 3-4배 많아집니다. 난소에서는 여성 호르몬이 나오고 유방은 여성 호르몬 영향을 받는 기관이기 때문입니다.

▣ 난소암을 유발하는 요인들
일반적으로 임신은 난소암의 발생을 방지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으며 출산의 경험이 없는 수녀와 같은 여성에서는 발생 빈도가 높으며 반대로 다산한 여성에게서는 그 빈도가 매우 낮습니다.

경구 피임약의 복용 경험이 없는 여성에 비하여 복용경험이 있는 여성에서 발생위험이 낮으며 이상과 같이 임신 횟수가 많을수록, 경구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할수록 난소암 발생의 억제력은 높은 것으로 예견됩니다. 또한 초경이 14세 이상으로 늦을수록, 폐경이 빠를수록 난소암의 위험은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배란억제 혹은 배란 횟수를 적게 하는 과정이 난소암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해 줍니다.

환경적 요인으로 난소암의 가능한 발암물질로 주목받고 있는 산업성 물질은 석면과 활석입니다. 최근 석면이나 활석에의 노출과 관련된 산업장에서 근무하는 여성에 있어서의 높은 발생 빈도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지방 식사, 커피, 여러 바이러스 질환의 감염력 등이 난소암의 발생과 관계가 있다고 보고된바 있습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