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난소암의 종류

생식 기능을 하는 생식 세포와 난소의 표피를 구성하는 표피 세포 그리고 혈관이나 섬유질 세포 등 많은 종류의 세포가 있습니다. 어느 종류의 세포에서도 양성 혹이나 암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난소암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고 많지만 크게 구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선종성 난소암
선종성이란 말은 어떤 물질을 분비하는 분비선이 비정상적으로 자라서 혹을 형성한다는 뜻입니다. 분비물이 혹의 내부에 고이므로 주로 물혹을 형성합니다. 대부분 난소의 외부 막을 구성하고 있는 상피성 난소암으로 생기는데 난소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발생 빈도가 높은 암입니다.

상피성 난소암은 상피성 양성 난소 종양처럼 점액을 분비하는 점액성 난소암과 혈장(plasma) 같이 맑은 액체를 분비하는 장액성 난소암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 장액성 난소암이 점액성 난소암보다 악성도가 더 높습니다.

▣ 생식세포암
난자와 난자를 둘러싸고 있는 세포층을 이루는 생식 세포에서 생기는 암입니다. 난소암의 일부에 불과하지만 20세 이하의 젊은 나이에 잘 생기며 때로는 10살 이하에서도 생깁니다. 대부분 살혹이거나 살혹 부분이 있으며 다른 난소암보다 악성도가 더욱 높은 편입니다.

▣ 전이암
반대쪽 난소, 자궁에 생긴 암은 난소로 전이가 잘 됩니다. 그 외에도 주변 장기에 생긴 암이나 멀리 다른 곳에 생긴 암도 난소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난소암이 예후는 매우 나쁘지만 난소 자체에서 생겼다면 전이암보다는 좋습니다.

▣ 저악성도 암
난소암의 악성도는 암세포의 모양에 따른 악성도와 조직의 침투 정도에 따라서 경계암이라 불리는 저악성 암과 악성 암으로 구분합니다. 이러한 분류는 조직검사에서 현미경으로 진단 기준에 따라서 합니다. 저악성 암은 악성도에 있어서 암과 양성 혹의 중간 정도 되는 암입니다. 악성 암이 잘 생기는 나이보다 약 10년 젊은 나이에 잘 생기며 젊은 여성에서도 자주 발견됩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