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난소암의 치료

난소암 치료는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수술로 병이 있는 조직을 최대한 많이 떼어 내고 항암제를 쓰는 것이 기본입니다.

▣ 수술 치료
난소암에서 기본 치료는 자궁과 양측 난소 및 난관 적출 수술입니다. 병의 파급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여기에 더하여 장간막 절제와 맹장 절제를 합니다. 맹장에도 난소암이 갈 수 있으며 맹장에서 시작하는 암이 난소에 퍼지기도 합니다. 기본 치료로서 자궁 절제 이유는 난소에 암이 있으면 난관을 따라서 자궁 쪽으로 전이가 잘 되고 나중에 자궁에도 암이 생길 가능성이 조금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 젊은 여성
앞으로 임신을 원하지 않더라도 젊은 여성이면 한쪽 난소를 남겨서 여성 호르몬 분비를 유지시키는 방법인 자궁과 병이 있는 난소만 제거할지 자궁과 양측 난소를 모두 제거하는 완전한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는 병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환자나 보호자와 잘 상의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 항암제 치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양측 난소, 난관, 자궁을 포함하여 모든 병소를 제거했다고 여겨지더라도 항암제 치료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난소 이외의 장소에 암이 있거나 있을 가능성이 꽤 있을 때
△ 암이 난소에 국한되었더라도 암 세포 분화도가 중등도 또는 낮아서 악성도가 높을 때
△ 복강 안에서 암 세포 검사 양성으로 나올 때 즉 난소 암 1C기

진행된 암에서 때로는 수술 전에 항암제 치료를 조금 함으로써 수술이 잘 될 수 있도록 도와 주기도 합니다. 저악성 암으로 병소가 국소적(1기, 2A기)이고 선종성 암이라면 항암제를 쓰지 않아도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 호르몬 치료
쓰이는 약으로는 황체 호르몬, 난포 호르몬 작용을 막는 호르몬, 뇌하수체에서 난포 자극 호르몬을 나오지 못하도록 하는 약 등이 쓰이는데 일부에서 효과가 있지만 큰 효과는 기대하지 못합니다.

▣ 방사선 치료
방사능을 가진 약을 복강에 넣어 주기도 하고 외부에서 방사선을 쬐어 주는 치료도 합니다. 생식세포암 중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미분화 배세포 암은 다른 난소암과 달리 방사선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난소암은 항암제 치료보다 효과도 크지 않고 부작용이 더 많습니다. 따라서 분화도가 낮아서 악성도가 높은 암세포로 구성된 암이나 난소암 2기 환자에서 수술 후 보조 요법으로 쓰는 등 특수한 경우 외에는 많이 쓰이지 않습니다.

▣ 생물학적 치료
면역 치료나 인터페론 치료 방법이 쓰일 수 있습니다.

▣ 복합 치료 료
수술, 항암제 기타 치료 등을 복합적으로 또는 순서적으로 쓰는 방법으로 부작용이 커집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