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난소암의 예후

난소암의 조기 발견이 어렵고 난소암 환자가 병원에 왔을 때는 반 이상이 3기나 4기이므로 보통 예후는 매우 나쁩니다. 전체적으로 5년 생존율이 30%밖에 되지 않는 질환입니다. 난소암이 다른 암보다 예후가 나쁜 이유는 뱃속에 있는 난소에서 생기기 때문에 증상이 늦게 나타나며 특징적인 증상이 없어서 조기 발견이 잘 안 되고 같은 정도로 퍼진 다른 암보다 치료가 잘 안 되기 때문입니다.

▣ 진행 정도
가장 중요한 것은 암이 퍼진 정도인데 가장 많은 선종성 암은 1기에 치료하면 5년 생존율이 70-80%로 꽤 좋은 결과를 보입니다. 2기는 약 50%, 3기는 10-20%, 4기는 5% 미만입니다.

암의 종류에 따라서 1기에 치료해도 예후가 매우 나쁜 것이 있는데 대부분 어린이에서 생기는 난소암입니다. 이렇게 난소암의 예후가 나쁜 현상은 수술 시에 눈으로 보면서 암이 어디까지 퍼졌는지 보더라도 보이지 않는 암의 전이가 꽤 있음을 말해 줍니다.

▣ 암세포 분화도
5년 생존율을 암세포 분화도에 따라 분류하면 고분화도가 50-60%, 중등도 분화도가 30%, 저분화도가 5-10%로 차이가 나는데 장액성 난소암에서 가장 관계가 잘 되고 다른 난소암에서는 관계가 장액성 암보다는 덜 됩니다. 1기에 고분화도를 보일 때는 5년 생존율이 90% 이상이며 중등도 분화를 보이면 70-80%, 낮은 분화도 에서는 50-60%의 5년 생존율을 보입니다.

▣ 암세포 종류
장액성 난소암이 점액성 난소암보다 악성도가 더 높습니다. 진단 시 장액성 난소암은 약 50%가 양측성으로 병이 있으며 점액성 난소암은 양쪽 난소에 같이 암이 있는 비율이 10-20% 정도입니다.

▣ 병소 크기
수술 후에 남은 병소의 크기는 진행된 암에서 예후에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1기는 난소에 국한된 암이기 때문에 남아 있는 병소가 없을 것입니다. 병소를 모두 수술로 제거할 수 있었던 환자는 항암제 치료에 더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암이 많이 진행되었거나 수술로 병소를 다 제거하지 못하면 여러 가지 항암제를 같이 써서 약 50%에서 증상이 일시적으로 없어지거나 작아지고 90%에서는 병소가 반으로 줄지만 예후는 그리 좋은 편이 아닙니다.

▣ 사망 원인
난소암 말기 환자들에서 잘 생기는 장이 막히는 부작용, 복막에 암이 퍼지고 뱃속에 물이 차서 수분 및 전해질 등 불균형으로 심폐기능 및 콩팥, 간 기능이 나빠지는 것과 병이나 항암제로 인한 신체 허약과 영양 결핍 등이 주된 원인입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