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제왕절개 횟수 제한

제왕절개의 가능한 횟수는 자궁과 골반의 상처 치유 정도에 따라 다르므로 일률적으로 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느 병원에 가면 2번 제왕절개로 출산을 했다고 하여 받아주지 않고 큰 병원으로 가라고 하는 병원도 드물지만 있습니다. 자궁 파열 등 위험성이 있고 골반 유착으로 수술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 때문이지만 3-4번 수술을 했다고 하여서 다시 수술을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 기준
중요한 것은 자궁 절개 부위가 수술 후 얼마나 얇아졌는가 하는 것과 복벽의 조직 손상 또는 골반 유착이 심하지 않는가 하는 점 등입니다. 전자는 자궁 파열의 위험성을, 후자는 수술 시 어려움 및 장이나 방광 같은 다른 조직 손상 가능성을 높입니다. 장에 유착이 생기면 장이 막혀서 고생하거나 유착 제거 수술을 해야 될 때도 있으며 드물게는 이러한 치료 후에 여러 번 재발하기도 합니다.

▣ 자궁 절개 방법
옛날 방법인 자궁 세로 절개를 했다면 2번째 수술도 위험성이 많이 있으며 3번 이상 수술은 매우 위험합니다. 그러나 요즘에 새로운 수술 방법인 자궁 하절부 가로 절개는 이론적인 횟수의 제한은 없으며 드물지만 5-6회 수술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골반 유착
수술 횟수보다는 개인에 따라 수술 난이도에 차이가 있는데 그러한 것을 위험하게 여기는 여부는 병원이나 의사에 따라서 판단 차이가 있습니다. 개복수술을 할 때 골반 유착이 심한 것을 보고는 다음에는 임신하지 말라고 산모에게 말하는 의사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한 번의 개복수술에 심한 골반 유착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3-4회 개복수술을 한 환자에서 유착이 전혀 없는 산모가 훨씬 더 많습니다. 골반 유착이 생기는 원인이 여러 가지 있지만 개인적인 체질도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