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복부 절개 방법

수술 시에 배의 중앙부를 위에서 아래로 절개하는 세로 절개와 배의 아랫부분을 옆으로 절개하는 가로 절개 방법이 있습니다. 복벽은 피부, 피하 지방, 근육을 덮고 있는 단단한 근막, 근육, 복막의 5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복수술 시 복벽 절개를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옛날에는 위에서 아래로 즉 세로 절개를 하였으나 요즘에는 하복부 아래쪽을 옆으로 절개하는 가로 절개 방법을 많이 씁니다.

▣ 세로 절개
▶ 장점
들어가는 부위에는 혈관이 많지 않고 근육이 잘려 나가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복벽의 층을 분리할 필요가 없어서 개복하기가 간편하고 출혈이 적습니다. 여러 번 수술할 때 개복이 빠르고 편리하므로 좋습니다. 또한 복벽을 이루고 있는 층들이 분리되지 않으므로 이들끼리 유착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태아 상태가 나쁘거나 출혈로 굉장히 빠른 응급 수술이 요구될 때 태아를 빨리 분만시킬 수 있습니다. 큰 혹을 수술하거나 필요할 때에 절개 부분의 길이를 위로 연장시키거나 복벽을 옆으로 많이 벌일 수 있어서 시야가 좋습니다.

▶ 단점
흉터가 가로 절개 시보다 크고 배꼽 근처까지 올라와 잘 보이는 곳이 있어서 미용적으로 나쁩니다. 절개 부위가 좌우로 당겨지는 힘 때문에 벌어져서 재수술을 해야 될 때가 드물게 있습니다. 세로 절개는 가로 절개보다 흉터가 더 넓게 퍼지는 경향이 있는데 좌우로 당겨지는 힘을 받기 때문입니다.

가로 절개처럼 혈종이나 진물이 고일 장소가 없으나 이 절개 부위는 혈액 순환이 작아서 염증 발생이나 상처 치유 속도가 늦는 경향이 있어서 수술 후 실을 빼는 것도 일주일을 다 채우는 것이 안전합니다. 복부 염증 발생 빈도는 가로 절개와 비슷합니다.

흉터를 최소화하려면 수술 후 얼마간 복대를 꽉 매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로 절개에서 피부 봉합시 절개 부위와 직각으로 넓게 봉합하면 실이 피부를 손상시켜 나중에 사다리 같은 흉이 생겨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가는 나일론 실로 절개 부위의 피부를 따라가면서 안쪽으로 봉합하는 방법을 씁니다.

▣ 가로 절개
과거에는 세로 절개를 주로 하였으나 요즘에는 수술 방법의 발달과 미용적인 관심이 크기 때문에 몹시 급하지 않은 수술에서는 주로 가로 절개 방법을 씁니다.

▶ 장점
원래 복부 피부의 결이 옆으로 되어 있으므로 당겨지는 힘이 크지 않아서 흉터가 세로 절개보다 작고 염증만 생기지 않으면 절개 부위가 벌어지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흉터가 속옷에 가려지므로 미용적으로 좋습니다. 혈액 순환이 세로 절개보다 좋으므로 상처 치유 속도가 세로 절개보다 빨라서 실을 빼는 날짜도 수술 후 5-6일이면 충분합니다.

▶ 단점
개복 과정이 좀 복잡한 것인데 복벽을 이루고 있는 여러 층들의 조직을 넓게 분리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술 시작부터 개복까지의 시간이 조금 더 걸리며 출혈이 조금 많아집니다. 세로 절개에서는 피부부터 복막까지 그냥 절개만 하면 됩니다.

배에서 혈관은 위아래로 지나가는데 배를 옆으로 절개하면 혈관이 많이 잘려서 피가 조금 많이 납니다. 따라서 지혈하는데 시간이 더 걸리며 지혈이 덜되거나 살짝 막혔던 핏줄이 나중에 터지는 부작용이 더 잘 생깁니다. 수술 시 분리시킨 공간에 피나 진물이 고여서 혈종을 형성하여 재수술을 하거나 복부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 염증 발생 비율은 세로 절개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지방질이 많으면 개복 부위가 잘 벌어지지 않아서 수술 시야가 조금 좁으며 필요할 때에 옆으로 더 절개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러 번 수술해야 되는 때는 분리시킨 복벽의 여러 층에서 유착이 많이 생기면 다음 개복수술에서 이곳을 다시 분리시키기에 어려움이 조금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은 굉장한 응급 수술이 아니라면 큰 문제는 아닙니다. 수술 의사와 보조 의사가 조금 힘이 더 들지만 전체적인 수술 시간에서도 큰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므로 되도록 가로 절개를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절개 위치
치골 가까운 부위나 치모가 있는 곳에서 절개를 하면 출혈이 조금 더 많아지지만 수술을 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고 생각보다 염증이 잘 생기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이곳은 절개 부위의 조직이 하복부의 중간 부위보다 팽팽하고 위아래로 당기는 힘을 많이 받아서 켈로이드 체질 시 생기는 두꺼운 흉터 발생 빈도가 조금 높아집니다.

가로 절개를 할 때 너무 높은 부위에 하면 치골 가까이 치모가 있는 곳에 할 때보다 속옷으로 흉터가 가려지지 않으므로 치골에서 너무 떨어지지 않은 곳에 절개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