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자궁 절개 방법

자궁 하절부 가로 절개, 자궁 하절부 세로 절개, 자궁 체부 세로 절개(고식적 절개)가 있습니다.


-자궁 절개 방법-
1. 자궁 체부 세로 절개
2. 자궁 하절부 가로 절개

자궁 하절부는 자궁 체부의 아래쪽을 나타내는 말로 임신 아닐 때는 매우 짧지만 임신되면 이 부분이 많이 늘어나서 자궁이 위아래로 커집니다. 그러므로 임신 초기나 중기에 태반이 아래쪽에 있는 전치태반도 임신이 진행되면서 자궁 하절부를 따라 위로 잘 올라갑니다.

자궁 하절부는 자궁 아래쪽을 태아 머리나 궁둥이가 눌러야 잘 생기므로 만삭이 되어야 잘 발달되고 조산이나 횡위에서는 발달이 약합니다.

▣ 자궁 하절부 세로 절개
자궁 하절부에 하지만 옆으로 째지 않고 위아래로 째는 것입니다. 자궁 하절부 가로 절개로 수술하기가 어렵지만 고식적 절개를 피하려고 가끔 쓰입니다. 절개가 길지 않으면 태아가 나오는 과정에서 위나 아래로 더 찢어지는 수가 많습니다.

▣ 자궁 하절부 가로 절개
자궁 하절부는 만삭이 되면 대부분 늘어나 얇아져 있습니다. 자궁 하절부에 느슨하게 붙어 있는 방광을 밀어 내리고 이곳을 옆으로 절개하는 방법으로 근육이 얇기 때문에 출혈이 적고 봉합이 쉬운데 특히 다음 임신 중이나 진통할 때 자궁이 터지는 비율이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거의 모든 제왕절개를 이 방법으로 합니다.

▣ 자궁 체부 세로 절개
고식적 절개라고 하는데 자궁 하절부에 붙어 있는 방광을 밀어 내리지 않고 두꺼운 자궁 근육이 있는 앞쪽 중간을 위아래로 절개하는 것입니다. 절개를 길게 할 수 있으며 크기 조절이 쉽고 절개하고 태아를 꺼내기 쉬워서 옛날에 처음 제왕절개를 할 때는 모두 이 방법을 썼습니다.

▶ 골반 장기 유착
그러나 근육이 많고 두꺼운 곳을 절개하므로 출혈이 많고 꿰매기도 더 어려워 상처가 늦게 아뭅니다. 자궁을 싸고 있는 얇은 복막에 상처가 나고 이 상처가 복벽의 복막이나 장의 복막과 붙어 있게 되므로 주변 조직과 유착이 잘 됩니다. 자궁 하절부 가로 절개를 할 때는 방광 복막을 밀어 내리고 절개를 한 후 꿰맨 후 다시 방광 복막으로 앞을 가려 주기 때문에 절개 부위 자궁 상처가 노출되지 않아서 유착 발생률이 낮습니다.

▶ 자궁 파열
특히 절개 부위가 얇아져서 다음 임신했을 때 자궁이 터질 위험이 높은데 진통이 오기 전에 2%, 진통할 때 8%로 약 10%에서 생기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따라서 다음 분만에서 수술 날짜를 더 빨리 잡아야 되어 인공 조산으로 태아 성숙이 모자랄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 적응증
▶ 조산
자궁 하절부가 덜 발달해서 좁고 두꺼워 옆으로 많이 쨀 수 없습니다. 특히 둔위 조산 때는 제왕절개라도 몸이 먼저 나오고 머리가 빨리 나오지 않으면 태아가 질식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자궁 하절부가 좁으면 고식적 절개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궁 하절부 세로 절개도 하지만 대개는 태아가 나오면서 더 위로 찢어져서 결국 고식적 절개와 비슷하게 될 때가 많습니다.

▶ 횡 위
조산이 아니라도 태아가 옆으로 있는 횡위에서는 자궁 아래쪽을 안에서 밖으로 누르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만삭이 되어도 자궁 하절부가 좁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태아가 위로 바짝 붙어 있어도 그렇습니다. 이럴 때 자궁 하절부 가로 절개로 태아가 빨리 나오지 않으면 질식 위험이 있습니다.

▶ 전치태반
태반이 자궁을 절개할 곳에 두껍게 있으면 자궁을 절개할 때 태반이 절개되어 피가 많이 나는데 태아 피도 같이 나오므로 빨리 낳지 않으면 위험합니다. 전치태반이면서 태아 횡위라서 자궁 하절부가 덜 성숙했을 때는 자궁 하절부 가로 절개로는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치태반이라도 대부분은 자궁 하절부 가로 절개가 가능합니다.

▶ 심한 유착
절개할 곳에 장이나 방광이 단단히 붙어 있으면 떼고 수술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 자궁 근종
절개를 할 곳에 큰 자궁 근종이 있으면 정상적인 절개를 하기 어렵습니다.

▶ 비만
우리 나라 여성은 자궁 하절부 가로 절개를 못할 정도로 뚱뚱한 산모가 거의 없지만 외국 여성에서는 복벽을 위아래로 길게 가르고도 자궁 하절부가 보이지 않아서 고식적 절개를 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