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요로 결석

칼슘 등이 뭉쳐서 돌 같이 단단한 물질을 형성하여 소변이 통과하는 길을 막고 있는 병으로 콩팥, 수뇨관, 방광 및 드물게는 요도에 돌이 걸릴 수 있습니다. 나이 많은 남자에 잘 생기며 여성이나 산모에서 자주 생기지는 않습니다.

배나 옆구리가 못 견딜 정도로 심하게 아픈 증상이 반복되고 신우 신장염이 잘 걸리며 혈뇨가 나오면 증상만으로 진단이 어렵지 않습니다. 콩팥에 돌이 있어도 50%만 소변검사에서 혈뇨를 보입니다.

급만성 통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나 임신 중에는 진단이나 치료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검사나 투약을 함부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으로 임신에 의하여 콩팥 결석 질환이 악영향을 받지는 않습니다.

요로 결석이 있으면 급성 신우 신장염이나 방광염 같은 비뇨기 감염이 잘 걸립니다. 신우 신장염이 자주 걸리고 만성 신우 신장염이 되면 치료하기 어렵고 콩팥 기능이 나빠져서 문제가 커집니다.

▣ 요로 결석의 진단
요로 결석은 담석과 달리 방사선 촬영에 90%정도가 나타납니다. 필요하면 촬영 횟수를 최소한으로 줄여서 검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는 웬만하면 방사선 촬영을 하지 않으므로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초음파로 콩팥 사진을 찍으면 소변이 잘 내려가지 않고 고여 있는 것 등을 봄으로써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큰 돌이 콩팥 안에 있지 않으면 돌을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원인 불명인 때가 많지만 혈중 칼슘과 인산 및 요산 등 농도를 재고 이 성분을 증가시키는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같은 질환이 있는지 찾아보는 등 감별 진단을 하여 그 원인을 규명합니다.

▣ 요로 결석의 치료
요로 결석을 의심할 만한 증상이 있더라도 임신 중에는 심하지 않으면 참고 견디면서 증상이 저절로 좋아지기를 기대합니다. 요로 결석이 의심되면 수분을 많이 먹고 심하게 아프면 가끔 진통제를 씁니다.

임신 중에는 수뇨관이 팽창되어 있기 때문에 돌이 더 잘 빠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돌이 있으면서 빠지지 않고 증상이 심하거나 콩팥에 문제가 생기면 수술을 해야 합니다. 초음파 충격으로 돌을 깨서 빼는 방법은 태아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