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심장약

▣ 이뇨제 
혈압 조절을 위해 부가적으로 쓰이기도 하며 심부전증 등으로 수분이 폐에 많이 고여서 폐부종이 생겼을 때는 응급으로 많이 씁니다. 부작용으로는 혈액의 수분 감소와 혈압 강하 때문에 자궁으로 가는 혈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강심제
필요 시에 쓰며 부작용으로는 이 약이 자궁 수축 작용을 일으켜서 조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 약은 태반을 통과하고 젖으로 분비되나 태아, 신생아에 독성은 별로 없습니다

▣ 혈압 강하제
hydralazin은 태아에 안전합니다. 자궁으로 가는 혈액 순환이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베타 차단제는 고혈압, 협심증에 쓰며 부작용으로는 오랫동안 사용으로 태아 성장 장애가 올 수 있으며 신생아 저혈압, 저혈당, 맥박 수의 감소, 호흡 억제 가능성이 있습니다.

▣ 부정맥 치료제
Lidocaine은 태반을 통과하지만 기형 발생 보고는 없습니다. 부작용으로 태아 부정맥 가능성이 있습니다.

▣ 항응고제
먹는 약은 기형 유발과 태반, 태아의 출혈 가능성으로 임신 중에는 사용 금기이며 임신 1기에 이 약을 쓰면 10-20%에서 태아 기형이 유발됩니다. 주사약은 태반을 통과하지 않으므로 태아에게는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병원에서 조절 받은 뒤 집에서 사용 가능하며 부작용으로 산모와 태반 출혈 가능성 있습니다.

▣ 아스피린
진통 소염제로 임신 중에 자주 쓰이며 심장 관계 질환에서도 씁니다. 대부분 부작용 없으나 혈액 응고 작용 억제로 산모, 태아 출혈 가능성이 있으며 유산, 태아 성장 장애, 동맥관 조기 폐쇄가 생기기도 합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