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분만 관리

 병이 심하거나 합병증이 있을 때는 그에 맞는 감시 기구를 써서 계속적으로 심장 기능, 혈압, 혈액 중 산소 농도 등을 볼 수 있는 상태에서 분만해야 합니다.

심장병이 있는 산모는 심장 전문 의사와 그에 맞는 시설이 되어 있는 병원에서 아이를 낳는 것이 안전하며 분만 시간도 되도록 심장 전문 의사가 있는 낮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병원 선택에서 대학병원이나 큰 병원을 택합니다.

그러므로 예정일이 다 되고 다른 문제가 없는 산모는 자궁 경부가 분만에 적당하도록 부드럽거나 조금 열려 있으면 유도분만을 하여 시간을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원하는 시간에 맞추지 못할 때도 있고 갑자기 진통이 오는 산모도 많아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 분만 방법
제왕절개보다는 정상분만에서 모성 사망률이 낮으므로 되도록 정상분만이 좋습니다. 그러나 치료에 잘 듣지 않는 폐부종이 있거나 특별한 때 그리고 산과적으로 태아 곤란증이 있는 등 적응증이 있을 때는 수술을 합니다. 수술과 마취는 심장에 대한 부담이 큽니다.

▣ 진통 관리
진통할 때 체위는 반듯이 눕지 말고 옆으로 누워서 하며 진찰하거나 마지막으로 태아 분만할 때 등 필요할 때만 바로 눕습니다. 바로 누울 때도 똑바로 눕지 말고 조금 왼쪽 옆으로 눕도록 합니다.

맥박 및 호흡수를 자주 재는데 진통 1기에는 15분, 2기에는 10분마다 잽니다. 1분에 맥박이 100 이상이거나 호흡수가 24 이상이면 잘 봐야 되며 특히 숨쉬기 힘들어하면 심부전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잘 확인합니다. 필요에 따라 산소를 계속 줍니다.

적절한 진통제와 진정제의 사용으로 심장의 부담을 줄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통분만을 하면 진통을 심하게 하거나 진통 마지막에서 태아가 나오기 전에 산모가 힘을 주는 것이 줄어들어 심장에 부담이 줄어듭니다. 그러나 혈압이 떨어지면 위험한 심장병을 가진 산모는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무통분만이나 척추마취는 혈압이 떨어질 위험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진통 말기에 힘을 주면 혈압이 올라가고 산소가 많이 쓰이기 때문에 머리가 나올 때 쉽게 나오지 않으면 겸자나 흡입기를 쓰는 기계 분만으로 도와줍니다. 무통분만을 하면 대개 힘이 잘 주어지지 않습니다.

▣ 자궁 수축 촉진
진통 촉진제로 많이 쓰이는 pitocin은 희석하여 쓰면 혈관에 작용하지 않으나 한꺼번에 정맥으로 많이 주면 혈압이 떨어질 가능성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자궁 수축 부전증으로 출혈이 많고 혈압이 떨어졌을 때 많은 수액을 주사하면 폐부종 위험이 높아집니다.

분만 후 자궁 수축이 약할 때 쓰는 강력한 약인 methergin계통의 약제는 심장 혈관계에도 작용할 수 있으므로 심장병 산모에서는 쓰지 않습니다. 정맥용 링거 주사를 쓸 때는 들어가는 양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조금만 많이 주거나 조금만 적게 주어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 산후 관리
진통, 분만이나 수술 중에도 문제지만 출산 후에는 혈액 역학적으로 변화가 더욱 크기 때문에 어느 시기에도 심부전증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잘 봐야 되며 산모 스스로도 이상 증상이 있으면 바로 의사의 진찰과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빨리 운동을 시키고, 조이는 스타킹을 신는 등으로 혈전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산모에게 별 문제가 없으면 신생아 수유 방법은 젖을 먹여도 됩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