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유방암의 일반적인 증상

유방에는 아무것도 없는데 겨드랑이에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도 있고, 유방이 벌겋게 되어 단순한 염증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염증성 유방암으로 진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변화가 아니더라도 평소와 다른 점이 발견된다면 반드시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여야 합니다.


① 유방에서 멍우리가 만져집니다. 제일 흔한 증상이고, 아프지 않습니다. 멍우리가 만져진다고 해서 모두 유방암은 아닙니다. 이러한 멍우리 가운데에는 대부분이 정상적인 조직의 증식이거나 양성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② 한쪽 가슴이 비정상적으로 커질 수 있습니다.

③ 젖꼭지에서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방암의 경우에는 힘주어 짜지 않아도 계속 같은 구멍에서 분비물이 저절로 나와 속옷을 적시기도 합니다. 그 양상은 검붉은 색을 띄거나 피같은 분비물이 대부분입니다.

④ 젖꼭지가 움푹 당겨 들어간 모양을 보일 수 있습니다.정상이었던 유두가 움푹 함몰되었을 때에는 유방에 문제가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대체적으로 덩어리가 주위 조직을 끌어 당겨 피부가 움푹 들어가거나 젖꼭지가 당겨져 들어가기도 합니다.

⑤ 피부색깔이나 모양이 변화됩니다. 피부 밑의 임파관들이 막혀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두꺼워지거나 벌겋게 됩니다.

⑥ 젖꼭지의 크기나 모양이 변화됩니다.습진처럼 헐면서 벌겋게 되는데, 유방암일 때에는 헐기도 하지만, 닳아 없어진 것처럼 크기나 높이가 작아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