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유방암을 진료하는 곳은?

일반적으로 자가 진단에서 유방의 이상이 의심되면 기본적인 질문은 “혹시 암은 아닐까요? ” 하는 것입니다. 이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절대로 혼자 짐작하고 임의대로 확인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무조건 전문적인 의료진을 방문하십시오.

1. 어느 과를 선택할 것인가
우리 주위에는 수많은 전문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눈이 아프면 안과로 가고, 귀가 아프면 이비인후과로 당연히 찾아갑니다. 그러나 유방에 문제가 있다면 어느 과로 찾아가야 하는 지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여성이므로 산부인과에 가서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고, 무조건 방사선과에 가서 사진을 찍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방 종양이나 기타 유방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일반외과 전문의를 1차적으로 방문합니다. 왜냐하면 수술을 기본으로 하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2. 어떠한 병원을 선택할 것인가
우리나라에서도 유방암 환자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유방에 관심을 가지시는 선생님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각 대학 병원의 일반외과에는 유방암 환자만을 전문적으로 담당하시는 선생님들이 따로 있습니다. 또한 유방암에는 여러 전문과가 관련되어 있으므로 병원내의 각과가 종합적이고 효율적으로 유방암 환자를 관리하는 센터를 운영하는 병원(유방암 센터)도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에는 유방 질환 환자 및 유방암 환자만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 클리닉도 생겨나고 있는데, 이런 곳은 한 사람의 유방 전문 의사가 환자의 가족력, 병력, 진찰 소견, 방사선 검사 소견, 조직 검사 소견을 모두 종합하여 진단을 내리고, 수술적 치료와 함께 심리적 재활까지를 모두 도와주는, 전인적인 관리를 해주고 있어서 편리합니다.

3. 어떠한 선생님을 만날 것인가
유방암의 진단과 치료 방법은 급속히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시는 의사 선생님들의 모임이 한국 유방암 학회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이 유방에 문제가 있다면 일단, 한국 유방암 학회에 참가하고 계시는 선생님들을 찾으십시오. 그리고 유방암 환자를 주로 많이 다루는 경험이 풍부한 선생님 그 후에 전문적인 시설이 잘되어 있는 병원을 찾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