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자궁 내막암의 위험인자

자궁 내막암은 황체 호르몬이 잘 나오지 않는 상태에서 난포 호르몬의 자극만 받는 것이 중요한 유발 인자입니다. 임신하면 태반에서 많은 황체 호르몬이 나와서 자궁 내막이 안정됩니다. 그러므로 자궁 내막이 오랫동안 난소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배란 장애로 인한 불임 여성이나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에서 많아집니다.

▣ 난포 호르몬
난포 호르몬은 자궁 내막을 증식시키는 작용이 있고 자궁 내막 증식은 자궁 내막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난포 호르몬을 분비하는 난소혹, 배란 장애가 잘 생겨서 오랫동안 난포 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갱년기, 폐경기 호르몬 치료에 황체 호르몬은 쓰지 않고 난포 호르몬만 계속하여 쓴 경우 자궁 내막암 발생이 많아집니다.

▣ 황체 호르
난포 호르몬과 반대로 자궁 내막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며 이 호르몬의 영향이 적을 때 자궁 내막암이 잘 생깁니다. 난소 기능 이상으로 난포 호르몬이 오래 나오는 여성에서 황체 호르몬을 주기적으로 주면 자궁 내막 증식증과 암이 생기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비만
비만 및 이와 잘 동반되는 당뇨병이나 고혈압 같은 만성 질환, 출산 경험이 없는 미산부, 난소 기능 부전증으로 인한 월경불순, 늦은 폐경 등이 있습니다. 마른 여성보다는 지방이 많은 여성에서 난포 호르몬 작용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자궁 내막 증식증
단순형 증식증에서는 암으로 가는 가능성이 매우 작습니다. 그러나 자궁 내막 증식증이 있으면서 자궁 내막 세포가 암세포의 전 단계 형태를 보이는 형성 장애는 암의 전구 병변으로 위험성이 높습니다. 자궁 내막 증식증을 그대로 두면 5-10%에서 자궁 내막암이 되는데 특히 폐경기 후에는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 가족력
유전적인 성향도 조금 있는데 가족이나 사촌 중에 환자가 있으면 발생률이 많아지며 같은 사람에서 유방, 난소 또는 대장에 암이 생겼다면 자궁 내막에도 암이 생길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자궁 내막암이 있으면 유방암 발생 가능성도 많아집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