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시작

여성건강가이드

여성들에게 찾아올 수 있는 여러 질환 및 증상에 관해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건강가이드입니다.

자궁 내막암의 치료

자궁 내막암은 비교적 조기에 질출혈의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초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절한 검사와 치료에 의해서 1기의 경우 80%, 2기의 경우 79%의 완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기 이상에서는 자궁경부암과 마찬가지로 완치율이 급격히 감소하므로 정기 검진과 조기 발견을 통한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암이 자궁내막층에만 국한되어 있으면 자궁적출술만으로도 거의 100% 완치가 가능하지만, 암이 전이되어 있으면 치료도 복잡해지고 예후도 나쁘게 됩니다. 치료는 수술요법, 방사선치료, 항암제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 수술 치료
자궁 내막암 치료의 가장 기본은 수술입니다. 수술 치료는 질을 통하여 자궁과 난소를 제거하는 방법, 개복을 하여 자궁과 난소를 제거하는 방법, 개복을 하여 자궁과 난소를 비롯하여 주위 조직 및 골반 속의 임파절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으나 가장 흔히 사용되는 것은 개복하여 자궁과 난소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 방사선 치료
자궁 내막암은 자궁 경부암과 달리 방사선 치료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만으로도 상당한 치유율을 보이기 때문에 개복 수술의 위험성이 많을 때는 방사선 치료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호르몬 치료
정상 자궁 내막은 난포 호르몬에 의해서 증식되고 황체호르몬에 의해서 안정화됩니다. 이러한 기본 원리를 이용하여 호르몬 치료를 합니다. 호르몬 치료는 간단하고 부작용이 거의 없어서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그러나 모든 환자가 호르몬 치료가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반드시 담당 주치의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호르몬 치료를 요하는 사람은 임신을 꼭 해야 되는 환자이거나, 고혈압 당뇨병 등 다른 질환으로 수술 위험성이 매우 큰 경우, 환자가 자궁적출술을 거부하거나 자궁의 보존을 대단히 원할 경우, 암이 너무 많이 퍼져서 수술을 할 수 없거나 재발했을 경우 등입니다.

▣ 화학적 치료
자궁 내막암은 항암제에 큰 효과는 없으나 호르몬 치료를 포함한 다른 치료에서 실패하였을 경우 최종적으로 적용하게 됩니다. 호르몬 치료 때와 달리 난포 호르몬이나 황체 호르몬 수용체가 적을수록 효과가 좋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암이 많이 진행되었거나 큰 덩어리를 형성하고 있으면 호르몬 치료에 잘 듣지 않기 때문에 항암제 치료를 먼저 선택합니다.

Copyright@2001 Chacares.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