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이용안내
처음오시는분
찾아오시는길

약도·자가용

대중교통안내

주차안내
면회안내
층별안내

전체 층별 안내

병원 내부 사진

전화번호안내
장례식장

장례식장 소개

고인 현황

편의시설
진료안내
진료과·센터·클리닉

진료과 리스트

센터 리스트

클리닉 리스트

진료과·의료진 검색

의료진·진료일정
병명으로 교수 찾기
증명서발급

진단서(제증명)

인터넷 증명서 발급

차트 및 필름사본

처방전

외래진료
입원진료

입퇴원안내

병실생활안내

응급진료
진료예약
처음진료 상담예약
인터넷예약
방문예약
전화예약
진료협력센터

센터소개

이용절차

진료협력 의료기관 찾기

예약조회/취소
1:1전문의상담

진료과별 상담

이용안내 FAQ

고객서비스
환자의 권리와 의무
자주하는 질문

이용안내 FAQ

산부인과 FAQ

소아청소년과 FAQ

비뇨의학과 FAQ

상담실
고객의 소리
고마워요 차병원
병원소개
미션·비전·핵심가치
연혁

2020년 ~ 현재

2010년 ~ 2019년

1990년 ~ 2009년

현황
병원장 인사
HI소개
글로벌 차병원

유방·갑상선센터

소개

여성들에게 흔한 유방, 갑상선 질환에 대해 정확하고
적절한 검사, 진단, 치료를 위해 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등
다양한 과의 의료진들이 협력하여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문의: 054-450-9700
갑상선은?

갑상선은 목 앞 중앙 후두와 기관에 붙어있는 4-5 cm 길이의 작은 장기입니다. 주요기능은 탄수화물과 지질의 대사에 관여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함으로써 우리 몸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게 합니다. 호르몬이 과잉 분비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되고 그 반대인 경우는 기능 저하증이 됩니다.

갑상선암의 증상
갑상선암은 주로 증상이 없어, 초음파 검사로 진단해야
전형적 갑상선암의 증상은 통증이 없는 목의 중앙부에 만져지는 종괴(혹)입니다. 간혹 혹이 커지면서 주위조직을 눌러 호흡곤란이나 목의 이물감, 쉰 목소리 등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의 환자는 암의 진단 당시 증상이 없습니다.

갑상선암은 전 연령에서 발생하고 있고 남성보다 여성에서 3~4배정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아에서도 갑상선 암이 전체 소아암의 5% 정도를 차지합니다. 갑상선 결절을 찾아내는 데는 경험이 많은 갑상선 전문 영상의학과 의사가 시행하는 초음파검사가 가장 유용하며 일단 결절(혹)이 발견되면 초음파소견에 따라 가는 주사기를 이용한 세침흡인세포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 시간은 약 10-15분정도 소요되며 결절 수에 따라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종류
유두상암
갑상선암 중 약 70%를 차지하는 가장 많은 형태로 비교적 악성도가 낮고 성장 속도가 느리며 30대 전후의 여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다른 장기로의 원격전이는 드물게 나타나나 주변 림프절로 전이를 잘 하므로 수술 전에 주위 림프절이 커져 있는지를 잘 검사한 후 수술을 시행합니다.
여포성암
갑상선암 중 약 15%정도를 차지하는데 유두상암 보다는 다소 예후가 나쁜 암 종으로 주위 림프절 전이 빈도는 낮으나 비교적 조기에 타 장기로의 전이가 많습니다. 전이 장소로는 폐, 뼈, 뇌 등이며 흉부 X-선 촬영과 방사성 요오드 전신촬영으로 전이를 진단합니다.
수질암
갑상선암 중 5-10%의 빈도를 차지하고 진단 당시 약 50%에서 경부 림프절 전이가 나타나며 목소리 변화, 설사, 연하곤란 등 주위조직 압박증상을 보이며 예후는 좋지 않습니다.
미분화암
갑상선암의 약 2-5%를 차지하며 발병연령이 60대 이상으로 노인층입니다. 대부분 갑자기 커진 목의 혹으로 내원하는데 종양의 성장속도가 빨라 기관이나 주변조직에 대한 압박증상, 즉 호흡곤란, 연하곤란(삼키기 어려움), 쉰 목소리등이 진단초기에 나타납니다. 매우 빠른 진행으로 전신에 퍼져 대부분 1년 이내 사망하게 됩니다.
갑상선암의 치료
수술
갑상선암의 수술방법은 종양의 크기, 주위조직으로의 침범 정도, 나이 등의 예후인자를 고려하여 선택하게 됩니다. 종양의 크기가 1cm 이하이며 한쪽엽에만 국한된 경우에는 일측엽 절제술 및 협부 절제술로도 충분하며 1cm 이상이거나 국소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갑상선 전절제술이나 일부만을 남기는 아전절제술 등의 수술법이 있습니다.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
수술 후 남아있는 갑상선 조직에 대해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한 제거술은 대개 암의 크기가 1.5cm 이상이고 주위조직에 침범이 있으며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 타 장기에 전이가 발견된 경우에는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갑상선호르몬 치료
갑상선암의 성장을 촉진하는 갑상선 자극호르몬(TSH)은 갑상선 호르몬을 투여하면 그 분비가 억제됩니다. 갑상선암 수술 후 갑상선 호르몬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 재발율이 높아 대다수의 갑상선암 환자에게 갑상선 호르몬을 경구 투여합니다.
갑상선암의 예후
갑상선암은 예후가 양호하여 일차 치료 후 수십 년 동안 생존하지만 경과 중 언제든지 재발이 가능하므로 정기적인 검사 및 관찰이 중요합니다. 갑상선암도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간과하기 쉬운데 간단한 초음파검사로도 쉽게 진단이 가능하므로 2~3년에 한 번 정도 갑상선 전문의를 찾아 진찰을 받고 검사를 받아 발견된 경우 조기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건강한 삶으로의 길입니다.
유방암, 조기 진단이 관건

유방 질환에는 염증성 질환, 양성종양, 악성종양으로 대별할 수 있습니다. 점차 우리의 생활환경이 나아지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여성의 유방 질환 특히 유방암에 대한 관심은 폭발적으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다행히 유방암은 다른 장기에 발생하는 암에 비해 악성도가 낮아, 수술 후 치유율이 높고, 생존기간이 길며, 화학 요법, 면역요법, 호르몬 요법, 방사선 치료 등의 보조 치료에 반응하는 경우가 많아, 어떠한 경우에도 포기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매우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는 질병입니다.

이러한 유방암의 진단에는 규칙적인 검사에 의한 질병의 조기 발견, 조기 치료가 최선의 방법임은 말할 나위도 없겠습니다. 본인의 유방에 이상이 있는 것은 본인이 가장 먼저 알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자가 진찰이 유방의 이상 유무를 발견하는데 있어 가장 손쉽고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자가진찰방법

매달 생리가 끝난 5일 정도 후에 거울 앞에서 양측 유방의 모양, 크기, 대칭성, 부종의 유무, 유두 및 피부의 함몰 유무 등을 확인하고, 가운데 3개의 손가락 아랫면으로 유방 전체를 만져 종괴(덩어리)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양측 팔을 올리고, 내리고 하며 액와부(겨드랑이)에 림프절이 커져 있는가를 확인합니다.

이러한 검사 결과 조그마한 이상이라도 발견되면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진찰과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유방암 진단을 위한 검사

유방암의 검사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유방 촬영술과 초음파 검사가 대표적이며, 필요에 따라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30세 이후의 여자에서는 적어도 1년에 1회정도 이러한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하며,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여성 호르몬 복용자 등도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본원에서는 정기적인 시진 및 촉진, 유방조영술 및 초음파검사를 이용하여 유방암의 조기진단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유방종괴가 있는 경우 조직 생검을 실시하여 최종 진단을 내림으로서, 환자의 육체적 정신적 고통에서 벗어 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