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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기 부전, 체중 감소, 피로도 증가’ 이 증상이 나타난다면 남성 갱년기 의심!

2020.11.18

조회수
260

‘발기 부전, 체중 감소, 피로도 증가’
이 증상이 나타난다면 남성 갱년기 의심!

50대 초반 회사원 김 모씨는 올겨울이 유난히 더 쓸쓸하게 느껴집니다. 날씨 탓인지 쉽게 피로하고 기억력도 나빠진 데다가 성 기능까지 저하되면서 우울증까지 걱정될 정도인데요. 중년에 접어드는 나이도 그렇거니와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탓도 있으려니 하고 혼자 고민 중입니다.

여성보다 천천히, 조용히 진행되는 남성 갱년기

흔히 여성 갱년기를 떠올리면 급격한 체온 변화, 우울증 등의 증상을 떠올릴 만큼 그 증세와 중요도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도 갱년기를 겪는다는 것은 모르는 사람이 많은데요. 남성 갱년기에 대해 파악하려면 우선 남성과 여성이 겪는 노화의 차이점부터 알아야 합니다.

여성은 폐경과 동시에 급격한 노화를 겪지만 남성은 점진적이고 지속적으로 노화가 이루어지지요. 그 때문에 남성 갱년기의 경우 변화를 잘 느끼지 못하는데요. 개인 차가 큰 데다, 스트레스 또는 나이 듦에 따른 당연한 변화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 이해와 대응이 미비한 상황입니다.

남성 갱년기 발생 이유? 남성 호르몬 분비 감소 때문!

남성 갱년기는 노화를 촉진하고 신체의 저항력을 약화시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남성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계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내분비의 주요 기관인 고환은 정자를 생성하고 남성 호르몬을 분비해 생식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환에서 분비된 남성호르몬은 정자를 생산하고 유지하는 기능 이외에도 사춘기 무렵의 성적 성숙, 성욕과 성 기능 조절에 영향을 끼칩니다.

문제는 이러한 남성호르몬이 30대 이후부터 대략 1년에 1%씩 지속적으로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60대 이상의 남성 30%가 남성호르몬 부족에 따른 증상을 보이게 되고, 이것이 갱년기로 이어지는 것이죠.

갱년기가 불러일으키는 몸과 마음의 변화

성욕 감퇴는 남성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노화로 인해 남성호르몬이 점진적으로 감소하면서 생깁니다. 발기력 역시 전반적으로 저하되는데, 특히 야간 발기의 횟수와 강도가 줄어듭니다. 갱년기에는 체형 및 근골격의 변화도 발생하는데 체중이 감소하고 근육량도 떨어집니다. 그 결과 전반적인 활력이 떨어져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지요. 이외에도 골다공증, 척추 고관절 골절 같은 골밀도 문제나 동맥경화 같은 대사성 질환이 발생하는 것도 남성호르몬과 관계가 있습니다.

갱년기는 정신적으로도 영향을 끼칩니다. 기억력과 인지 능력, 집중력, 공간지각 능력이 떨어지면 갱년기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사람에 따라 상실감, 우울증을 느끼는 경우가 발생하고 기분이 급격히 변화하면서 성격이 급해지거나 불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노화에 따라 뇌하수체 용량이 줄어들고 정상적인 수면을 유지시키는 혈중 멜라토닌이 감소하면서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고 토막 잠을 자는 경우도 늘어납니다.

생활 습관 개선이 갱년기 치료의 지름길

남성 갱년기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의 개선이 필수입니다. 술 담배를 줄이고 소식하며 식물성 항산화제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충분한 수면과 휴식도 필수적이죠.

운동을 통해 내장지방을 감소시키고 근력을 강화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에 최소한 3~5회, 유산소 운동을 20~60분 정도 실시하고, 1회 정도는 근력 운동을 하세요.

우울증이나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증상에는 정신과 치료도 고려해볼 수 있지만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는 것만으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 보충요법을 받을 때는 여러 종류의 약물 중에서 환자의 연령과 선호도, 부작용을 고려해 전문의와 상의하에 함께 제제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