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이용안내
처음오시는분
찾아오시는길

약도·자가용

대중교통안내

주차안내
면회안내
층별안내

전체 층별 안내

병원 내부 사진

전화번호안내
장례식장

장례식장 소개

고인 현황

편의시설
진료안내
진료과·센터·클리닉

진료과 리스트

센터 리스트

클리닉 리스트

진료과·의료진 검색

의료진·진료일정
병명으로 교수 찾기
증명서발급

진단서(제증명)

인터넷 증명서 발급

차트 및 필름사본

처방전

외래진료
입원진료

입퇴원안내

병실생활안내

응급진료
진료예약
처음진료 상담예약
인터넷예약
방문예약
전화예약
진료협력센터

센터소개

이용절차

진료협력 의료기관 찾기

예약조회/취소
1:1전문의상담

진료과별 상담

이용안내 FAQ

고객서비스
환자의 권리와 의무
자주하는 질문

이용안내 FAQ

산부인과 FAQ

소아청소년과 FAQ

비뇨의학과 FAQ

상담실
고객의 소리
고마워요 차병원
병원소개
미션·비전·핵심가치
연혁

2020년 ~ 현재

2010년 ~ 2019년

1990년 ~ 2009년

현황
병원장 인사
HI소개
글로벌 차병원

건강정보

이현상
이현상 교수
전문분야
심근경색, 협심증, 고혈압, 고지혈증, 부정맥, 심부전, 혈관조영술, 동맥경화증, 판막질환, (화 / 수 / 금 오후는 시술 및 검사로 정상 진료시간이 아닙니다.)
갑자기 추워진 날씨! 심근경색, 협심증 등 심혈관 질환 주의 - 심혈관 질환 종류 및 예방법

2020.11.25

조회수
723

갑자기 추워진 날씨!
심근경색, 협심증 등 심혈관 질환 주의
- 심혈관 질환 종류 및 예방법

날씨가 추워질수록 심근경색을 비롯한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해 쓰러지는 경우가 흔히 발생합니다. 심장 질환은 암, 뇌질환과 함께 세 손가락 안에 꼽히는 한국인의 사망 원인인데요. 이중 심장 근육이 괴사하는 심근경색은 현대인 돌연사의 주범이므로 평소 이상 신호는 없는지 스스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왜 갑자기 쓰러질까?

날씨가 추워지면 얼어붙는 것은 물 만이 아닙니다. 혈액이 흐르는 혈관 역시 날씨의 영향을 받아 딱딱하게 수축하고, 혈관 벽에 쌓인 기름기(죽상 동맥 경화반)도 굳어지는데요. 혈관이 좁아지고 굳어지면 혈액이 흐르기 힘들고, 심장 근육에도 무리를 주어 가슴이 아프거나 숨이 차는 허혈성 심장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혈관의 죽상 동맥 경화반이 파열되면 혈관을 막아 급성 심근경색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겨울 중에서도 이른 아침에 심혈관계 질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이 때문이죠.

심혈관 질환에도 종류가 있다고요?

겨울철에 심혈관계에서 가장 먼저 발생하는 현상이 혈관의 협착(좁아짐)입니다. 이로 인한 질환으로는 협심증이 대표적이죠. 협심증은 혈관이 좁아지면서 심장으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협심증 중에서도 격렬한 운동이나 활동 시에만 발작하는 ‘안정형’과 약한 활동에도 통증이 발생하는‘ 불안정형’이 있습니다. 서양인보다 동양인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이형성 협심증은 정상이었던 혈관이 수축하여 발생하는데, 혈류량이 줄고 최악의 경우 혈액이 아예 흐르지 않게 되어 일시적인 심근경색으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혈관이 수축하고, 혈관 벽의 동맥 경화반이 터지면서 발생합니다. 특히 추운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급성 심근경색은 경우에 따라 심장근육이 괴사하기도 하는 심각한 질병인데요. 최근에는 사망률이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위험성이 높고, 스텐트 시술로 혈관을 개통시키더라도 합병증으로 인해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성인병 환자라면 특히 유의하세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될 수 있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고혈압은 특히 겨울에 악화되기 쉬우므로 자주 혈압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이나 당뇨의 경우에도 방심하면 혈관에서 동맥 경화가 진행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생활 습관의 변화도 중요합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동맥 경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담배를 끊는 것은 필수, 음주는 적당량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소주 1~2잔, 양주 1잔 정도는 혈관을 이완하게 하지만 다량의 음주는 동맥 경화를 악화시키고 동맥경화반의 파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다른 위험인자가 적더라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동맥 경화를 악화시키고, 심한 경우 동맥경화반이 터져 혈관을 막기도 하므로 스트레스 관리에 특히 유의하세요. 운동은 규칙적으로 하루에 20~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1주일에 3~4회 정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차 의과학대학교 부속 구미차병원 응급실은?

심근경색 증상이 있다면 골든타임은 3시간! 3시간 내에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구미차병원 응급실은 1년 365일 24시간 내내 운영되고 있답니다.

문의: 054-450-9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