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이용안내
처음오시는분
찾아오시는길

약도·자가용

대중교통안내

주차안내
면회안내
층별안내

전체 층별 안내

병원 내부 사진

전화번호안내
장례식장

장례식장 소개

고인 현황

편의시설
진료안내
진료과·센터·클리닉

진료과 리스트

센터 리스트

클리닉 리스트

진료과·의료진 검색

의료진·진료일정
병명으로 교수 찾기
증명서발급

진단서(제증명)

인터넷 증명서 발급

차트 및 필름사본

처방전

외래진료
입원진료

입퇴원안내

병실생활안내

응급진료
진료예약
처음진료 상담예약
인터넷예약
방문예약
전화예약
진료협력센터

센터소개

이용절차

진료협력 의료기관 찾기

예약조회/취소
1:1전문의상담

진료과별 상담

이용안내 FAQ

고객서비스
환자의 권리와 의무
자주하는 질문

이용안내 FAQ

산부인과 FAQ

소아청소년과 FAQ

비뇨의학과 FAQ

상담실
고객의 소리
고마워요 차병원
병원소개
미션·비전·핵심가치
연혁

2020년 ~ 현재

2010년 ~ 2019년

1990년 ~ 2009년

현황
병원장 인사
HI소개
글로벌 차병원

건강정보

이관주
이관주 교수
전문분야
과식 또는 음주를 한 다음날 속이 쓰리다면 위식도 역류질환 의심하세요!

2021.01.06

조회수
1116

과식 또는 음주를 한 다음날 속이 쓰리다면
위식도 역류질환 의심하세요!

직장인 정 씨는(36세)는 식사를 과하게 하거나 음주를 심하게 한 다음날, 속 쓰림이나 신물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가슴이 쓰리기도 했다는데요. 한두 번이라면 괜찮겠지만 반복해서 지속되자 병원을 찾았고, 위식도 역류질환 진단을 받았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이란?

위식도 역류질환은 위산을 포함한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불편감이나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위와 식도 사이에 위치한 식도 하부에는 위 내용물 역류를 막아주는 하부 식도 괄약근이 있는데요. 이 괄약근 기능이 저하되면서 위 내용물의 역류가 반복되면 식도 점막이 자극받아 염증이 생기는데, 이를 위식도 역류 질환이라고 합니다. 식도 연하운동 장애가 있거나 식도 점막의 저항력 감소, 위 배출 지연이 영향을 주는 경우도 위식도 역류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 증상은 가슴쓰림과 산이 역류하는 증상이지만, 환자에 따라 흉통?만성 기침?쉰 목소리?목 이물감?오심?천식과 같은 비전형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음식물을 삼키기 힘든 연하곤란이나 극심한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식도선암과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의 검사 방법은?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 다양한 검사 방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 24시간 식도 산도 검사, 바륨 식도 조영술(바륨을 마신 후 방사선 촬영을 통해 진행하는 검사)과 프로톤펌프 억제제의 경험적 투여가 있지요.

위식도 역류질환의 속 쓰림 증상은 위·십이지장 궤양, 위암에서도 일어날 수 있으며 질환의 발생 빈도가 높아 내시경 검사를 받도록 권고합니다. 내시경 검사를 통해 동반된 위/식도 질환을 확인하고, 식도염의 심한 정도를 평가합니다. 특히 고령의 환자이거나 합병증이 의심되는 환자의 경우, 체중 감소, 구토, 출혈 등의 경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만약 환자 임의로 검사를 받지 않고 장기간 약만 복용한다면 위·십이지장 궤양 및 출혈, 위암, 식도암 등의 진단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질환의 치료

구미차병원에서는 위식도 역류질환의 치료 약제로 겔 형태와 약제 형태의 치료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산제는 시중에서 현탁액(겔) 제형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위 속의 산을 중화하여 자극을 줄이고 체내에 머무는 시간이 짧아 가끔씩 발생하는 역류 증상에 효능이 좋습니다.

약재 형태의 치료제로는 히스타민(H2) 수용체 길항제, 양성자펌프억제제가 있는데, 양성자펌프억제제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속도가 빠르고 치료율이 높아 복용 시에는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주로 4~8주간 진행되는데, 증상 호전 여부에 따라 복용 시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질환인 위식도 역류질환,
구미차병원이 알려주는 생활 속 TIP!

① 취침 최소 2시간 전 식사/간식을 피하고 식후에 바로 눕는 습관과 과식을 삼간다.
② 과체중, 비만이 있는 경우 적정 체중으로 감량해야 하며, 몸에 꽉 끼는 옷은 피한다.
③ 술, 담배, 기름진 음식과 커피, 탄산음료, 초콜릿, 신맛, 단맛이 나는 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이외에도 개인마다 증상을 일으키는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